자원순환

세계적으로 폐기물의 증가, 처리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 등 폐기물로 인한 환경적 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만도는 원자재 사용에 대한 체계적 관리 및 폐기물 발생 최소화를 통한 자원의 선순환 체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수자원과 대기오염 방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실시하며, 임직원 환경교육을 통해 전사적 녹생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유해화학물질

만도는 사용 원자재 중 유해 물질을 사용할 경우 법이 정한 사용량과 규제를 준수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신규 화학물의 추가 여부를 파악하여 게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해화학물질을 비규제물질로 전환하는 대체 활동을 추진하여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해화학물질 안전 관리를 강화하여 발생 가능한 환경사고 및 환경오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화학물질 또는 화학물질을 함유한 자재의 제조, 수입, 사용, 운반, 저장 관련 정보를 정기적으로 기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유해화학물질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하여 화학물질 취급시설 자체 점검, 담당자 교육, 물질안전보건자료 (Material Safety Data Sheet, MSDS) 작성 및 비치, 유해화학물질 누출 시 대응 프로세스 운영 등 포괄적인 관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MMDS(Mando Material Data System)

글로벌 화학물질 규제 및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강화되면서 만도에서는 MMDS(Mando Material Data System)를 통해 제품에 포함된 물질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만도는 제품 설계 시 자원 효율을 감안한 친환경 소재를 개발하는 등 제조과정상 폐기물 발생을 저감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사업장의 폐기물 발생량과 재활용량을 정기점검하고, 이를 전사적으로 공유하여 자원 재활용 개선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일반 폐기물 재활용율을 높여 소각 폐기물 발생량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수자원

만도는 폐수배출 전반의 수질 환경 관리 및 수자원 절감 활동을 통해 수자원 보호 노력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사업장별로 물 관리 항목을 분류하여 취수와 재사용량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출되는 방류수는 전량 수 처리 시설을 이용해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으며, 특히 사업장 내 처리 시설을 이용해 방류할 경우 법적 기준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수질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업장별 여건을 고려한 설비 운영 매뉴얼과 필수 점검 항목을 현장에 비치하여 작업표준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고농도 폐수는
적법하게 증발∙농축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수는 사업장 내 폐수처리장에서 1차 처리한 이후 외부 공공 폐수처리장으로 배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인 폐수 수질분석을 실시하여 법적 허용 기준치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수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