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있는 공급망 관리

만도는 공급망 내 발생하는 성과 및 리스크 관리를 당사 지속가능성 확보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도경영 이념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환경을 조성하고 기술 및 품질 기반 협력사 경쟁력 강화구매정책의 핵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만도는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공급망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협력사 대상 정책과 활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공급망 리스크 관리

    만도는 공급망 내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체계적 관리로 사전에 예방하고 있습니다. 공급망이 국·내외 다양한 협력사로 구성되어 있기에
    글로벌 공급망 관리 트랜드, 법규, 지속가능경영 지침 등을 주기적으로 파악·적용하고 있습니다.

  • 책임광물 관리

    만도 공급망 내 사용되는 다양한 광물이 채굴단계에서 인권 침해, 환경 파괴, 분쟁단체 자금 유입 등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표적인 분쟁광물인 3TG(tin, tantalum, tungsten, gold) 관리를 넘어 더 많은 광물을 관리하는 책임광물로 관리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책임있는 광물사용을 위해 고객사와 함께 주기적으로 협력사 대상 Conflict Minerals Reporting Template 작성을 요청하고 있으며 인증된 제련소만을
    사용할 것을 요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합니다.

협력사 선정·평가·개선 프로세스

신규 협력사 등록 절차는 잠재 업체와 거래 가능 업체 등록 과정으로 구분됩니다. 잠재 업체 등록 과정에서는 기업의 신용도, 매출, 사업기간, 대외 인증 여부,
NSQ*를 활용한 평가를 실시하여 협력사의 다양한 요소를 평가합니다.
잠재 업체 등록을 마친 협력사는 생산 과정, 경영 실태에 관한 평가 과정을 거칩니다. 특히 장기적 상생 관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신규 협력사 선정 시 품질, 신용과 같은
재무적 요소뿐만 아니라 환경, 안전 등 비재무적 요소까지 평가하고 있습니다.
신규업체의 반부패 및 윤리 관련 프로그램, ISO 14001과 ISO 45001 인증, 환경·안전 관리 담당자 및 교육 여부 등을 업체 선정 기준에 포함하여 평가하고 있습니다.
만도의 기존 협력사를 대상으로는 품질, 납기, 품질 시스템 및 환경·안전 분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공급업체에 개선 사항을 제시하고 개선 완료 여부까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약서에 공급 안전 관련 항목을 포함하는 등 공급망 환경·안전체계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