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소개

경영관리팀 진봉현 대리

영업 및 마케팅 직무는 국내 및 해외 완성차 업체 대상으로 수주활동을 총괄합니다. 고객 니즈에 부합된 신제품 개발을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시, 마케팅, 영업지원 활동을 통해 만도를 선택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사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획 및 지원 활동을 수행합니다. 영업 및 마케팅 직무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업무가 이뤄지고 있을까요? 영업관리팀 박성수 차장에게 직접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만도의 영업 및 마케팅 직무에는 영업관리, 마케팅, 국내영업, 해외영업 업무가 있는데요,
각각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만도의 영업부서는 크게 마케팅 센터(영업관리, 마케팅 전략), 국내영업, 해외영업 부서로 구분할 수 있어요. 마케팅 직무는 시장의 정의 및 관리를 통하여 만도의 중장기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수립 및 실무 영업부서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국내/해외 영업은 고객과 소통하고 고객의 VOC를 내부로 전파하여 고객의 Needs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업무를 수행하여 만도의 성장동력을 지속 확보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영업 직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영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간단히 정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B2B 영업의 특성으로 단순업무 수행보다는 많은 이해관계자들을 조율하고 원하는 목표로 이끌어 갈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영업만의 업무가 아닌 회사의 전 부서 즉 R&D, 생산, 구매, 품질 등의 모든 것을 관리하고 협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해요. 그래도 알기 쉽게 구분한다면 마케팅 직무는 환경분석 능력, 기획력, 데이터 분석력 등이 필요하고, 국내/해외 영업은 협상능력, 제품지식, 제안서 작성 및 프리젠테이션 능력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업 직무만의 특별한 문화가 있나요?
각 담당자 별로 해당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영업의 특성상 개인별 책임감이 어느 부서보다 높다고 생각합니다. 담당자의 말 한마디가 큰 파급력을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인지 내부적으로 조직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타 본부보다 선후배나 동료 간에 끈끈함이 있습니다. 특별한 건 없지만 선후배간에 자연스레 어울려서 식사도 하고 사적인 이야기도 편하게 나누며 허물없이 친하게 지내는 문화라고 할 수 있어요. 또, 업무상 해외 법인의 직원 분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일이 많기도 하고 관리자분들 중에 해외에 계셨던 분들이 많아서 분위기가 더욱 자유로운 것 같아요.
경영관리팀 진봉현 대리
영업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특별히 노력하는 점이 있나요?
특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다만, 개인별로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항상 집중해서 꼼꼼하게 업무를 진행하려고 노력하는 편인 것 같습니다. 영업 업무 특성상 고객 혹은 유관부서와 소통하면서 협업하게 되는데 그럴 때 더욱 예의 바르게 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질문하거나 자료를 제공할 때는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상대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항상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영관리팀 진봉현 대리
해외영업 업무를 담당하려면 원어민 수준의 영어 구사능력이 필요한가요?
원어민 수준의 영어 구사능력이 있다면 도움이 많이 되겠죠. 하지만 해외영업만 영어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자동차도 해외 공장이 많고 각 지역 현채인들과 소통을 하려면 영어가 필요합니다. 만도만 해도 해외 공장이 많기 때문에 많은 부서와 업무를 진행하는 영업의 특성상 영어가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업무 현장에서는 영어 구사력의 구애를 크게 받지 않는 것 같아요. 다른 부서에 비하면 영어를 잘 하는 분들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문법을 약간 틀린다고 해서 고객 및 유관부서에서 문제 삼지는 않기 때문에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수준만 갖추면 업무에 지장 없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타 부서보다는 개인별로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 같습니다.)
해외에 출장 갈 기회는 많나요?
영업의 업무 특성상 타 부서보다는 기회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미팅뿐만 아니라 업무상 협의를 위하여 만도의 해외 공장에 방문할 일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모터쇼와 테크쇼 등 해외전시 업무를 위하여 직접 현장에 나가서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만도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부탁드려요.
회사에서 일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과 회사의 생각과 비전을 얼마나 잘 맞추느냐에 있는 것 같습니다. 만약 만도를 좋아한다면, 이 만도와 함께하고 싶다면, 만도가 원하는 비전이 어떻게 되고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그 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용기와 의지가 있는지 본인을 되돌아 보면서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